논문 검색

항목 내 용
제목 [국문]

「단군세기」로 본 환웅의 웅상설雄常說과 홍산문화의 새토템

Subject

Ungsangseol(雄常說) of Hwanung and Bird Totem of Hongshan Culture in [Dangunsegi]

저자 이찬구
Author Lee Chan-goo
발행년도 2019
초록 본고는 「삼국유사」「고조선조」에 기록된 常祈于神雄을 불완전한 문장으로 보고, 이를 바로 잡기위해 같은 류의 문헌을 검토하던 중에 「삼성기」(「하편」)의 嘗祈 于神壇樹라는 구절에서 단서를 찾았고, 이 단서를 해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. 두 문 장은 유사하면서도 다른 것임을 알 수 있다. 하나는 환웅의 異稱(神雄)이라고 한 반면 에, 다른 하나는 神壇樹라 한 것이다. 하나는 사람이고, 다른 하나는 나무이다. 이를 규명하기 위해 「제왕운기」「전조선기」, 「세종실록지리지」「평안도 평양조」, 「응제 시주」「명제십수」, 「해동이적」 등 국내 문헌을 검토해보았으나, 어떤 차이점을 발견 할 수 없었다. 그런데 본고에 결정적인 참고가 된 것은 「산해경」이었다. 「산해경」에 의하면 숙신 국肅愼國에 웅상雄常이라는 나무가 있다는 것이다. 웅雄은 락雒이라는 새이고, 常 은 나무라는 기록이다. 그렇다면 常祈于神雄의 常을 뒤로 붙여 祈于神雄常이 되면 雄常이 되고, 이 웅상은 다시 嘗祈于神壇樹의 ‘신단수’와 같은 ‘신성한 나무’가 된다는 점을 발견하다. 그러면 웅상의 나무는 누구와 관련된 나무인가가 중요하게 제기된다. 그에 한 해답은 「단군세기」에 있었다. 즉 웅상을 구체적으로 ‘환웅상桓雄像’이라고 기록 한 것이다. 따라서 「삼국유사」「고조선조」에 기록된 常祈于神雄은 祈于神雄常으 로 바로잡혀야 신웅상神雄常은 환웅 자신이 아니라, 환웅의 상징 나무인 신단수 (웅상수)가 되는 것이다. 아울러 환웅의 상징나무인 웅상수가 수리 부엉이(雒) 새 라는 점에서 환웅이 새토템족임을 알게 되며, 특히 홍산문화의 여러 옥기 중에 부 엉이 형상의 옥효玉鴞가 환웅의 토템과 연관 있는 상징 새라고 볼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되는 것이다.
키워드 삼국유사, 삼성기, 단군세기, 산해경, 웅상, 환웅, 수리부엉이, 홍산문 화, 옥효
Abstract This study is to think about the hidden meaning in the sentence 常祈于神雄 (sang-gi -woo-shin-ung) described in chapter Ancient Joseon of Samkukyusa through the analysis of the expression 嘗祈于神壇樹 (sang-gi-woo-shin-dan-soo) in Samseonggi II. The two phrases are similar, and simultaneously different. 神雄(shin-ung), an alias of Hwanung implicates human, whereas the shin-dan-soo a tree. A clue to understand the hidden meaning of the phrases was derived from Sanhaegyeong. It was described that there had been a tree called 雄常(ung-sang) in Sukshin state, another name of ancient Joseon. According to Sanhaegyeong, 雄(ung) means a bird called 雒(ryak) and 常(sang) is also interpreted as a tree. If the 常 in 常祈于神雄 is moved to the end, 雄常 is shown as 祈于神雄常(gi-woo-shin-ung-sang). In that case, 祈于神雄常 would be similar phrase to the 嘗祈于神壇樹(sang-gi-woo-shin-dan-soo), of which both mean ‘he or she had always prayed under a divine tree’. In Dangunsegi, the ungsang is a special tree, in which the spirit of Hwanung dwells. Consequently, 常祈于神雄 recorded in Samgukyusa should be understood as 祈于神雄常. Thus, 神雄常(shinunsang) is not Hwangung himself but a symbolic tree 神壇樹(shin-dan-soo) or 雄常樹(ung-sang-soo) standing for Hwangung tree. Additionally, it is possible to understand Hwanung clan had revered a bird as clan totem, in that 雄(ung) means a bird called 雒(ryak), a bird Bubo bubo as described in Sanhaegyeong. Furthermore, it is surmised that Okhyo(玉鴞), owl-shaped jade pottery in Hongsan Culture would be a symbolic bird related with Hwanung clan.
Keywords Dangunsegi, Hongsan Culture, Hwanung, Okhyo, Ryak, Samgukyusa, Samseonggi, Sanhaegyeong, Ungsang
다운로드